728x90

한국영화추천 <소공녀>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평점 , 리뷰

 

목차

  • <소공녀> 정보 및 줄거리
  • 영화 등장인물
  • 평점 , 리뷰

 

'소공녀(2018)'


<소공녀> 정보 및 줄거리

청소 도구를 짊어지고 하루 45,000원을 받는 가사도우미 일을 하며 살아가는 주인공 미소(이솜). 가족도 없고 모아둔 돈도 없지만 좋으하는 위스키와 담배, 남자친구만 있으면 행복합니다. 미소와 비슷한 처지의 남자친구지만 둘은 함께 헌혈을 하고 받은 영화표와 초코파이로도 행복하게 데이트를 합니다. 지금도 근근이 살아가는데, 하루아침에 담배 가격이 2500원에서 4500원으로 오르게 됐고, 가사도우미 일당은 그대로지만 엎친 데 덮친 격으로 5년동안 동결이었던 월세 까지 올라버리자 다급해진 미소는 계산기를 두드려봅니다. 일단 45,000원에서 하루 밥값 만 원을 빼고, 가만히 있어도 하얗게 세는 머리 때문에 먹어야 하는 한약 값이 하루 만 원, 여기에서 줄일 수 없는 담배와 위스키 값까지 합쳐보니 도저히 답이 없습니다.. 그렇게 미소는 포기 못하는 담배 대신, 생활비에서 큰 지분을 차지하는 월세를 포기하기로 결정하게 됩니다. 미소의 남자친구 또한 공장 기숙사에 사는 처지라 서로를 도울 방법이 없었고, 미소는 결국 보증금을 모을 때 까지만이라도 가장 뜨거웠던 시절을 함께 보낸 옛 친구들의 집을 찾아가게 됩니다. 한 때는 하루도 빠짐없이 어울렸지만 사회생활과 결혼으로 뿔뿔이 흩어져 만난 지 오랜 사이가 된 친구들. 그럼에도 계란 한판을 손에 든 미소를 맞이합니다. 


 

영화 등장인물

미소 역 - 이솜

미소 남자친구 한솔 역 - 안재홍

최문영 역 - 강진아

정현정 역 - 김국희

한대용 역 - 이성욱

김록이 역 - 최덕문

최정미 역 - 김재화

민지 역 - 조수향 ..

 

주인공 이솜부터 시작해 대부분의 캐스팅이 다들 자신의 옷을 입은 듯 캐릭터로 변신해 있는 영화 소공녀 출연진. 그만큼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을 제대로 묘사 하고 있습니다. 바빠서 밥 먹을 시간도 없어 포도당을 맞는 친구, 대뜸 결혼하자는 친구, 고부갈등을 겪는 친구 까지 정말 어디에서 본 것 같은 캐릭터가 가득했습니다. 민지 역 캐릭터는 정말 잠깐 나오는 데도 마음을 울렸습니다.

 


평점 , 리뷰

네이버 평점 점수는 9.2 점으로 높은 점수입니다!

 

영화 소공녀를 봤을 땐 제목의 영어 표기가 왜 A Little Princess가 아닌 Microhabitat인지 궁금했습니다. 처음 들어보는 단어라 읽는 방법도 생소했고, 뜻을 검색해보니 microhabitat은 미소(작을 미, 작을 소)서식환경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서 주인공 이름이 미소가 되었구나 하고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공녀 하면 단박에 생각나는 동화 또한 아버지를 여의고 고아가 된 주인공 세라가 어려운 환경에 처해도 품위를 가지고 자신을 지키며 살아간다는 내용이기에 자연스럽게 돈은 없어도 계란 한판의 품이를 지키는 미소가 겹쳐져 보였습니다. 되게 좋은 제목 인 것 같아요.

영화를 보고 있으면 행복한 미소를 제외하고 주변 사람들은 불편함을 느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에게 있어서 오랜만에 만난 옛 친구는 반갑기는 하지만 모두 현실에 자리잡았고 그 안에서 변하지 않은 건 미소 뿐이니까. 어디까지나 미소는 집을 포기한 게 아니라 담배와 위스키를, 즉 자신의 행복을 선택한 것이라고는 해도 신세를 지고 있는 처지는 맞으니까. 

그래서 엔딩이 올라간 후에도 입이 썼습니다. 미소는 여전히 행복할 것 같아서 영화를 보는 나는 불편했습니다. 고작 픽션이라고는 해도 모든 걸 포기해도 집만은 포기하지 못하는 세대로서 미소가 걱정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그렇듯 내가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삶이라고 해서 걱정이라는 이름으로 타인의 삶을 지탄하거나 조롱할 권리가 있는 걸까요 ? 잘 모르겠습니다,,

삶의 딜레마 속에서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요 ? 그 곳에서 어떤 선택을 하든 그 결정을 존중해주는 영화의 결말 태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집은 마음 상태를 나타내는 것 같았고 집이 넓고 휑할수록 텅빈 마음이 들었으며 오히려 집이 없는 미소는 남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나눠주는 마음 부자 좋아하는 것을 위해 나머지를 포기하는게 왜 동정받고 비난 받을 일인지 미소가 그것들을 끝까지 포기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좋아하는 걸 포기하게 만드는 이 세상에서 사랑하는 것들을 포기하지 않는 삶은 매력적인것 같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